강원도, 봄철 산나물 함부로 드시지 마세요!

독초도 산나물과 비슷해

 

나가야미디어 | NAGAYAMEDIA 허진석 기자 | 강원도산림과학연구원에서는 봄철이면 매년 반복되는 독초로 인한 식중독 사고에 대하여 주의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봄철 독초에 의한 식중독 피해는 이른 봄 싹이 막 돋아나고 꽃이 피기 전에는 일반인들은 산나물과 독초를 구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독초를 산나물로 잘못 알고 채취․섭취하여 발생하는 식중독 사고가 빈번히 발생한다.


일반인들이 산나물과 독초를 구별하지 못하는 이유는, 대부분 형태가 비슷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모양이 비슷한‘곰취’와‘동의나물’,‘산마늘’과‘박새’등이 있다.


‘곰취’와‘동의나물’은 잎 모양이 거꾸로 된 하트 모양이고 잎 가장자리의 뾰족뾰족한 모양도 비슷하나‘동의나물’은 잎 표면에 털이 없고 광택이 있으며, 주로 습지 주변에 분포하지만 ‘곰취’는 잎에 잔털이 있으며 향긋한 향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동의나물’에 함유된 아네모닌은 인체에 유해한 독성물질로 구토와 설사를 유발하며 심하면 신장의 기능을 떨어뜨린다.


또한,‘산마늘’과 유사한 ‘박새’로 인해 생기는 식중독 피해도 많이 발생하는데, ‘산마늘’과‘박새’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박새’는 원줄기에 잎이 어긋나고 ‘산마늘’은 땅속 뿌리에서 각각의 잎이 나는 것이 다르다.


이처럼, 산나물 채취 시 식용가능 여부가 불분명 할 경우 전문가에게 문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만일 독초를 산나물로 오인하여 섭취, 몸에 이상증상이 올 경우 섭취한 독초를 곧바로 토해내고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


또한, 길가나 도로주변 야산에서 채취한 산나물에는 납과 카드뮴 등의 중금속에 오염돼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도심 도로변 등에서 채취한 산나물은 섭취하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


강원도산림과학연구원장(채병문)은 “산나물 채취는 허가를 받아야 하며, 임·농가에서 생산한 안전한 산나물을 구입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전했다.


[뉴스출처 : 강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