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2023년 저층주거지 재생사업 성과보고회 개최

성과공유 및 재생사업 활성화 방안 마련 … 23개 구역 사업 관계자 130여 명 참석

 

나가야미디어 | NAGAYAMEDIA 양재혁 기자 | 인천광역시는 2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3년 저층주거지 재생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원도심 저층주거지 재생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재생사업 활성화 방안마련을 위해 마련한 보고회에는 23개 구역의 주민협의체와 마을활동가·총괄코디네이터와 시·군·구 담당자 및 저층주거지 재생사업 자문위원 등 시민 130여명이 참석했다.


원도심 저층주거지 재생사업은 현지개량형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현재 9개 군·구 23개 구역에서 추진중이다.(붙임파일 참조)



23개 구역 중 10개 사업구역에서 주민공동체 활동·주민활동가 및 총괄코디네이터 역할·공동이용시설 조성 및 운영 등의 주거지 재생사업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로 성과를 공유했으며, 그 중 성과가 우수한 5개 구역을 선정하여 시상식도 진행했다.


특히, 이날 저층주거지 재생사업 자문위원회 정혜영 위원은 ‘공동이용시설 운영방식’에 대한 의제를 발표하고 재생사업으로 조성되는 시설의 지속운영방안에 대해 민관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도수 시 도시균형국장은 “바람직한 거버넌스 실현을 위해 재생과 관련한 모든 공적-사적 조직과 대등한 교섭이 가능한 조직으로 성장해야 하며, 성공적 거버넌스와 주민참여를 위해 민간에 대한 공공의 인식개선 할 필요가 있다.”면서 공적-사적 참여주체간 협업시스템 구축을 강조했고, “계획단계부터 민간을 지원하기 때문에 어느 이해관계자보다 주민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총괄코디네이터의 역할이 중요함”을 당부했다.


보고회 후 인천시는 저층주거지 재생사업 자문위원과 ‘총괄코디네이터 간담회’를 열어 공동체활성화와 공동이용시설 조성계획, 운영방안 등 저층주거지 재생사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비류마을의 전찬기 총괄코디네이터는 “계획의 전 과정에 걸쳐 사업의 적정성, 정책방향의 부합여부 등 전문가 조력을 통한 계획의 내실화를 위해 전문성을 확보고, 공공과 민간을 연결해주는 역할에 집중해 주민참여가 적극적으로 이뤄지도록 노력할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출처 : 인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