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 부적절한 체중조절은 심한 생리통의 위험도를 높여

승인되지 않은 다이어트 보조제 섭취 등 부적절한 체중조절 행동은 중증 월경곤란증(생리통)의 위험을 1.5배 증가시켜

 

 

 

나가야미디어 | NAGAYAMEDIA 양재혁 기자 |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원장 직무대리 장희창)은 “부적절한 체중조절 행동은 월경곤란증(생리통)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전문학술지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에서 시행한 ⌜한국 여성의 생애주기별 건강인식조사 및 이슈 발굴(2016)⌟ 조사에 참여한 14~44세 청소년 및 성인 가임기 여성 5,829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이다.

 

연구 결과, 부적절한 체중조절 행동을 한 여성은 22%였으며, 이들에서는 경증 월경곤란증 위험이 1.2배, 중증 월경곤란증 위험이 1.5배 높았다.

 

이 중 단식 또는 끼니 거르기를 한 여성은 1.4배, 승인되지 않은 다이어트 보조제를 섭취한 여성은 1.6배 중증 월경곤란증 위험이 높았다.

 

또한 ‘지난 1년 간 체중변화가 3kg 이상으로 큰 경우’, ‘주 5회 이상 외식이나 배달음식을 섭취하는 경우’에도 월경곤란증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보고했다.

 

다만, 해당 연구결과가 인과관계를 명확히 할 수 없는 단면연구인 만큼 추후 인과성을 입증하기 위한 추적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의 여성건강연구사업으로 진행된 이번 연구는 대한의학회 공식학술지 4월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부적절한 체중조절 행동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운동, 식단조절 등 건강한 방식으로 체중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뉴스출처 : 질병관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