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강릉, 시민의 입장에서! 민원처리기간 단축 TF팀 운영

각 부서에서 진행하는 절차 통합 관리하여 처리 기간 단축

 

나가야미디어 | NAGAYAMEDIA (NGY) 허진석 기자 | 강릉시는 신뢰받는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청렴한 강릉을 구현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민원처리기간 단축 TF팀’을 운영하고 있다.

 

각종 개별 사항에 대한 검토없이 접수된 민원은 부서협의 시 많은 기간이 소요되고 기존 민원처리 과정 및 서류보완사항에 대하여 건축대행사에만 안내되는 등 건축주에는 안내가 부족하여 행정에 대한 불신과 시민 불편이 발생함에 따라 TF팀 운영으로 이를 해소하고자 한다.

 

민원처리기간 단축 TF팀은 양원모 부시장을 중심으로 건축과, 도시과, 산림과 등 허가 처리 관련 부서장들로 구성되며, 일정 규모의 개발행위 및 허가를 위한 민원접수 시 TF팀이 가동되어 처리 일정 및 내용 등을 신속하게 협의하여 처리기한을 단축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민원처리 기간이 늘어나는 중요 보완사항은 민원대행사뿐만 아니라 민원인에게도 전화나 문자로 안내하여 투명한 민원처리가 이루어지도록 개선했으며, 민원처리 기간이 실질적으로 단축될 수 있도록 각 부서에서 진행하는 절차들을 감사관이 통합 관리하여 시민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실제로 TF팀 제1호 민원인 공장증축 건을 살펴보면 TF팀 가동된 이후 처리기간이 10일 이상 단축되는 효과가 있었으며, 처리과정에 대한 안내를 통해 행정서비스의 신뢰도가 향상된 것을 확인했다.

 

강릉시 관계자는 “TF팀 운영이 민원처리 기간 단축에 상당히 효율적임을 확인했고, 앞으로도 단순 처리기간의 단축만이 아니라 시민을 중심으로 생각하는 민선8기의 소중한 약속을 지키고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며 적극행정을 펼쳐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출처 : 강원도 강릉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