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야미디어 | NAGAYAMEDIA 허진석 기자 | 광주 동구는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만 40~64세 중·장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앞서 동구는 최근 만 40~64세 중·장년 1인 가구 200여 명을 대상으로 분야별 집중 실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대다수가 ▲상실감 누적(36%) ▲사회적 고립(23%) ▲고립적 일상(20%) 순으로 ‘사회적 관계망 형성’ 및 ‘주관적 행복감 저하’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했다. 가장 원하는 복지서비스 가운데 경제적 지원이 52%를 차지했고, 건강 지원(29%), 식사 돌봄 지원(12%)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중·장년 1인 가구들의 고립과 우울감 등 해소를 위해 오는 6월 7일까지 수행기관을 공개 모집,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청년 1인 가구와 돌봄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에 비해 중·장년 1인 가구를 위한 맞춤형 돌봄서비스 혜택이 부족한 실정이다”면서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중·장년 1인 가구가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복지서비스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
나가야미디어 | NAGAYAMEDIA 허진석 기자 | 광주광역시 서구는 지난 25일 광주서구가족센터 다목적실에서 다문화가족 자조모임 ‘다(多)울림’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은 다문화가족, 학령기 자녀를 둔 학부모, 결혼이민자 및 센터 이용자 등 50여 명이 참여했다. 광주서구가족센터는 학령기 자녀의 입시 및 진학 정보 부족 등 진로 지도에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가족 학부모 대상 ‘엄마는 포도Mom(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맘)’, 다문화가족 자녀의 잠재적 재능발굴 및 음악으로 하나 되는 우쿨렐레 자조모임‘음표하나~ 쉼표하나에 반하다’, 결혼이민자 대상 K-POP 노래를 부르고 춤추며 가사 속 한국어를 다양하게 배울 수 있는‘줌마들 K-POP 댄스 동아리’등 다양한 분야의 자조모임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습 공백 및 진학 중단 등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다문화가족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과 다양한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서구청 양성평등과 관계자는 “학령기 시기는 진학 및 진로준비에 매우 중요한 시기로 관련 정보 습득에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가족을 위해 진로계획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꾸준한 정보를 제공하겠다”며 “다문화 가족의 소
나가야미디어 | NAGAYAMEDIA 허진석 기자 | 광주 동구는 다문화 여성과 학교 밖 청소년 등 교육 사각지대 주민을 대상으로 한 ‘사각 도시락(樂) 프로젝트’ 학습자를 6월 2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각 도시락(樂) 프로젝트’는 (재)광주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자치구 교육사각지대 평생학습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총사업비 2,500만 원을 활용해 대상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주요 프로그램은 ▲요리콩 조리콩 한국요리 도전기 ▲미디어아트 프로젝션 매핑 실용 교육 ▲멋을 담은 민화 그리기 ▲스위스로 떠나는 요들 클래스 ▲산모 신생아 건강 관리사 ▲타로 심리상담사 2급 등 총 9개 프로그램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동구민이라면 누구나 평생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속 발굴·운영할 것”이라며 “다양한 평생교육 참여 기회를 보장받으며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광주광역시 동구]
나가야미디어 | NAGAYAMEDIA 허진석 기자 | 광주 동구는 지난 25일 관내 드림스타트 아동과 가족을 대상으로 문화 향유 기회 제공을 위한 ‘드림가족 영화보러 외출한 데이(Day)!’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행사는 드림스타트 가족에게 일상에서 벗어나 즐거운 시간을 마련해주고자 뜻을 함께한 롯데시네마 충장로관(유한회사 청보개발)과 체결한 업무협약을 통해 영화관람 및 부대비용을 할인받아 진행됐다. 영화관람을 마친 한 가족은 “오랜만에 많은 드림스타트 가족들과 함께 모여 팝콘과 음료를 마시며 영화를 관람할 수 있어 즐거웠다”면서 “특히 우리 세대들도 익히 아는 ‘슈퍼마리오 브라더스’를 관람하며 아이들과 공통의 관심사를 이야기할 수 있어 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임택 동구청장은 “롯데시네마 충장로관의 나눔 실천으로 드림스타트 아동과 가족에게 좋은 추억을 선물할 수 있어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도 드림스타트 가족이 가족 간의 소통으로 행복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꾸준히 마련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드림스타트는 취약계층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신체·인지·정서 전반에 걸친 다양한
나가야미디어 | NAGAYAMEDIA 허진석 기자 | 광주광역시 서구가 관내 경로당 235개소를 대상으로 지난 4월부터 실시한 ‘찾아가는 경로당 회계교육’이 지난 25일 마무리됐다. 서구는 보조금에 대한 이해부족, 보조금 지출 방법 미숙지 등 보조금 정산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회계의 투명성을 확보하여 회원관 믿고 신뢰하는 청렴한 경로당 조성하고자 이번 교육을 추진했다. 이번 교육은 경로당 임원진 400여 명을 대상으로 보조금의 정의, 보조금 집행기준 안내, 보조금 용도 및 사용방법, 보조금 지원의 사적용도 사용금지와 관련된 부적정 집행 사례, 경로당 회장의 역할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또한 교육 후 월별 보조금 사용내역을 게시판에 부착해 회원들에게 공지하고 관련 궁금한 사항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책자를 배부했다. 서구청 고령사회정책과 관계자는 “경로당 운영에서 회계의 투명성이 중요한 만큼 이번 찾아가는 회계교육이 어르신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됐길 바란다”며 “어르신 눈높이에 맞는 교육방법을 고안해 행정의 신뢰와 만족도 제고에 힘써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광주광역시 서구]
나가야미디어 | NAGAYAMEDIA 허진석 기자 | 광주 동구는 6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가는 대인교차로 LED 전자게시대가 시범운영 기간동안 지역 소상공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동구는 ‘2021~2022년 행정안전부 옥외광고 지자체 공모’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통행 유입량이 많은 대인교차로 인근에 높이 6m, 표시 면적 12㎡규모로 LED 전자게시대 설치를 완료했다. 지난 한 달간 불법 광고물 난립을 방지하고 지역 소상공인들의 홍보 기회 제공을 위해 시범운영에 나선 결과, 광고 효과가 크고 간결한 디자인과 선명한 시각적인 영상 홍보로 신(新) 옥외 광고 매체로 주목받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타 지자체와 비교 시 70%가량 저렴한 광고 비용으로 광고 1개당 15초 이내 1일 86회 이상 표출돼 다각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어 전통시장, 소상공인들로부터 이용 문의가 쇄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청 대상은 관내 전통시장 상인, 소상공인 등으로 구청 방문(동구청 도시계획과 광고물관리계) 또는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임택 동구청장은 “LED 전자게시대로 무분별하게 난립하는 불법 현수막 부착을 방지하고, 지역 소상공
나가야미디어 | NAGAYAMEDIA 김경남 기자 | 광주광역시 서구는 26일 서구청 나눔홀에서 광주도시철도공사와 그린워킹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걷기 실천과 대중교통 이용을 결합해 기후변화에 대응함으로써 건강도시 구현을 위해 추진됐으며, 각 기관은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통한 건강도시 구현 및 적극적인 사업 수행, 역세권 걷기 명소 발굴을 통하여 서구 유잼도시 구현 및 정보교류, 서구 걷기 앱(워크온) 활용 지하철 이용 및 걷기 챌린지 운영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서구는 워크온 앱을 활용해 걷기 챌린지를 운영, 6월 한달간 일정 걸음수를 충족하고 광주 서구 걷기 커뮤니티 게시판에 지하철 이용 인증샷을 게시한 주민들에게 추첨을 통해 교통카드를 배부할 계획이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다양한 챌린지를 통해 주민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해 일상 속 걷기 실천 확산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구는 지난해부터 매월‘매일 걷기 챌린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광주 서구 커뮤니티 가입자 수가 1만 명에 달할 정도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뉴스출처 : 광주광역시 서구]
나가야미디어 | NAGAYAMEDIA 김경남 기자 | 광주 동구는 시·군·구 연고산업육성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주얼리 산업 경쟁력 강화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관내 유관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앞서 동구는 지난 3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3년도 시·군·구 연고산업육성’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등 총 14억 3천여만 원을 확보하고 주얼리 사업 고도화를 위한 사업을 본격 추진 중이다. 이날 설명회는 충장로4·5가 주얼리 소공인 30여 명을 대상으로 조선대·동신대·남부대 산학협력단에서 ‘주얼리 산업 경쟁력 강화 사업’의 취지와 세부 지원 내용을 공유하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기업지원 사항 등을 안내했다. ‘주얼리 산업 경쟁력 강화 사업’은 내년까지 2년간 추진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충장로4·5가 주얼리 소공인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사업화 지원, 성장 촉진 등 4개 분야에서 제품개발, 마케팅, 기술지원 등 11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중기부 공모 선정으로 확보한 예산 중 2억여 원을 투입해 최대 51개 기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으로 내달 7일까지 참여 기업을 모집…
나가야미디어 | NAGAYAMEDIA 허진석 기자 | 광주 광산구 첨단종합사회복지관(관장 문필동)이 26일 가정의 달을 맞아 첨단1동 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5월 감사의 달’ 행사를 개최했다. 200여 명의 주민이 참여한 가운데, 문화공연 관람, 지역 소상공인 물품을 판매하는 ‘소소한 장터’ 등이 진행됐다. 광주사회복지사협회와 공동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실천을 위한 ‘기후위기대응’ 캠페인 활동도 펼쳤다. 지역사회를 위한 온정 나눔도 잇따랐다. 사단법인 꿈나무(이사장 노미자), 바르게살기운동첨단1동위원회(원장 노미자)과 미주물산(대표 이미재)은 각각 지역 청소년, 복지시설을 위한 장학금, 후원품을 전달했다. 또 인원산업(주)는 이날 첨단지역 돌봄 이웃을 위한 후원금 200만 원을 투게더광산 나눔문화재단에 기탁했다. 문필동 첨단종합사회복지관 관장은 “이번 행사는 어려운 이웃에게는 희망과 용기를 드리고 세대 간 이해와 소통을 넓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주민이 참여하는 복지 문화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광주광역시 광산구]
나가야미디어 | NAGAYAMEDIA 허진석 기자 | 광주‧전남의 대표 ‘글로벌 도시’ 광산구를 미래 인재 양성의 핵심 거점인 ‘교육국제화특구’로 지정하기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됐다. 광산구는 26일 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교육청과 함께 ‘광산구 제3기 교육국제화특구 지정 신청’을 위한 공청회를 구청 7층 윤상원홀에서 개최했다. 박병규 광산구청장, 이정선 광주시교육감, 민형배 광산구을 국회의원을 비롯해 지역 교원, 학부모, 전문가,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산구 교육국제화특구 지정 추진 배경 및 필요성, 향후 비전을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와 관련, 교육부는 세계적 전문 인력 양성, 국가 국제경쟁력 강화, 지역균형발전 도모 등을 목적으로 ‘교육국제화특구’를 지정하고 있다. 특구로 지정되면 ‘교육국제화특구의 지정‧운영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다양한 사업 추진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받게 된다. 2013년부터 5년 단위로 특구를 지정, 그동안 총 6개 지역이 선정됐다. 올해 3기(2023년~2027년) 신규 지구로 5개 지자체를 추가 지정할 예정으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광산구는 광주시, 광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