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형 주민주도 도시재생 리빙랩 참여팀 모집

5월 1일부터 5월 14일까지 시 누리집 등 온라인 모집

 

나가야미디어 | NAGAYAMEDIA (NGY) 허진석 기자 | 대구광역시와 대구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는 주민 스스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2024 주민주도 도시재생 리빙랩’을 추진하고, 5월 1일부터 5월 14일까지 시 누리집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참여팀을 모집한다.

 

리빙랩(Living Lab)은 ‘생활 실험실’, ‘살아있는 실험실’ 등으로 해석되며 우리가 살아가는 삶과 환경을 실험실로 설정해 문제점 발견, 해결책 설계, 문제해결을 하는 일련의 활동 등으로 이를 도시재생 분야에 적용한 것을 ‘도시재생 리빙랩’이라고 한다.

 

‘2024 주민주도 도시재생 리빙랩’은 대구광역시에 거주하는 주민이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실행하는 활동에 참여하면서 시민의식 강화와 지역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대구형 주민주도적 지역문제 해결 지원 사업이다.

 

대구광역시는 4인 이상의 주민이 팀을 꾸려 신청서를 제출하면 도시재생 전문가 등의 심사를 거쳐 4개 팀 내외를 선정할 계획이며,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시재생 전문가 매칭을 통한 컨설팅 및 위크숍 운영 등을 제공하고, 총사업비 1,500만 원 규모(팀당 최대 400만 원)의 활동비도 지원한다.

 

‘2024 주민주도 도시재생 리빙랩’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대구시민은 대구광역시 또는 대구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누리집에서 공고 및 신청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모집 기간인 5월 1일부터 5월 14일까지 대구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사업지원실에 이메일로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허주영 대구광역시 도시주택국장은 “주민주도 도시재생 리빙랩은 지역의 문제에 대해 주민이 전문가와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으로,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지역문제 해결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지역의 애착심 증대와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저변 확대의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대구광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