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통학차량 안전 관리 안내집(매뉴얼)’ 제작·보급

촘촘하고 효율적인 통학차량 운영과 안전 관리 도모

 

나가야미디어 | NAGAYAMEDIA (NGY) 정희철 기자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학교 통학차량 관리․운영에 도움을 주고자 ‘통학차량 안전 관리 안내집(매뉴얼)’을 제작하여 관내 통학차량 운영 학교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보급된 안내집(매뉴얼)은 통학차량 운영에 있어 기본 이론 및 관련 최신 법규,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까지 담아 통학차량 관리자부터 실무자, 이용 학생까지 모두 참고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주요 내용은, ▲통학차량 안전 관리 대책 ▲통학차량 안전 수칙 ▲통학차량의 사고 대응 절차 ▲비상 연락망 및 보고 체계 등을 담아 실제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외에 통학차량 기본 개념, 관련 법규 및 보고 서식, 본청 부서와 학교의 역할, 유관기관 연락처 등을 다양하게 수록하여 실무에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2024년 교육청 주관으로 전기차 관용 통학차량 교체 사업(9대)을 추진하고 연차적으로 내용연수와 적정 주행거리가 경과 된 통학 차량을 대상으로 전기 차량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이에 2025년부터 본격 운영되는 전기 통학 차량의 안전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자, 배터리 관리, 주행 및 충전 방법, 사고 시 긴급 상황 대처법 등도 포함했다.

 

세종시교육청은 안내집(매뉴얼) 제작을 위해 2024년 6월부터 교육청 전·현직 업무 담당자와 통학차량 관리․운영 학교의 실무자 중심으로 TF를 구성·운영했으며, 실무에서 필요한 내용 위주로 작성 및 편집, 교차 검토 등을 통해 전문성과 현장 적합성을 높였다.

 

구중필 재무행정과장은 “이번 안내집(매뉴얼)이 학교 현장의 통학차량 운영과 안전 관리 어려움을 해소하고 업무를 추진할 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보완을 통해 안내집(매뉴얼)을 고도화함으로써, 통학차량 운영과 안전 관리를 위한 든든한 울타리를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출처 : 세종시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