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야미디어 | NAGAYAMEDIA (NGY) 김희창 기자 | 올겨울 서울 도심에서 또 한 번의 빛의 향연이 펼쳐진다. 지난해 740만 명의 발길을 이끌며 명실공히 세계적인 겨울 빛축제로 부상한 '서울윈터페스타'가 올해도 세계인들을 볼거리와 즐길 거리로 맞이하는 것.
서울시는 12월 13일부터 내년 1월 5일까지 24일간, 광화문~광화문광장~청계천~서울광장~DDP~보신각 6곳을 잇는 대한민국 최대 겨울축제 '2024 서울윈터페스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처음 개최한 ‘서울윈터페스타’는 그동안 서울 곳곳에서 개별 주제와 일정으로 분산 진행되던 겨울 행사를 한데 묶은 ‘초대형 축제’다. 도심을 아우르는 축제를 통해 도심 전역에 활기를 불어넣고 나아가 ‘글로벌 문화발신지’ 서울을 세계적으로 알리는 것이 목적이다.
올해 축제 주제는 ‘서울에서 펼쳐지는 마음의 빛, 소울 프리즘(SOUL PRISM)’으로 축제 장소 6곳 각각을 서울 고유의 색과 빛으로 물들이는 것이 핵심이다. 화려한 미디어아트부터 예술적인 빛 조형물, 아기자기한 랜턴으로 꾸민 공간까지 전통과 현대, 예술과 기술, 도시와 자연을 아우르는 다양한 서울의 모습을 빛으로 재현한다.
'2024 서울윈터페스타'는 양정웅 총감독이 지휘한다. 연극인 출신인 양 총감독은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개ㆍ폐회식 총감독,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 총연출 등 맡은 동계 축제 연출 전문가다.
특히 올해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행사는 시민이 주도하는 ‘시민 참여형 행사’로 기획했다. ‘제야의 종’ 타종 순간, 보신각 뒤로 전년보다 2배 이상 커진 지름 30m의 ‘자정의 태양’이 떠오르고, 동시에 주변에 있는 시민과 관광객 1만 5천 명이 착용한 손목 LED 밴드에서 1만 5천 개의 빛이 퍼지는 픽스몹(Pixmob)의 장관을 연출한다.
픽스몹은 관객이 착용하는 LED 팔찌를 무선으로 제어하는 조명기술이다. 한 장소에 모인 관객들이 공연의 한 요소가 되어 웅장한 빛의 물결을 만들어내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서울 대표 캐릭터인 ‘해치와 소울프렌즈’ 캐릭터(해치, 청룡, 백호, 주작, 현무)의 개성을 각 축제에 담아 친근감을 더했다.
광화문의 수호자 ‘해치’는 ‘서울라이트 광화문’에, 놀기 좋아하는 ‘청룡’은 ‘서울라이트 DDP’와 ‘서울콘’에 투영했다. 모험을 좋아하는 ‘백호’의 개성은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에 담았다. 열정적인 ‘주작’은 ‘서울빛초롱축제’의 환한 빛을 대표하고 서울시민의 즐거운 라이프스타일을 담은 캐릭터 ‘현무’는 ‘광화문 마켓’을 대표한다. 보신각 제야의 종 행사에서는 이들 캐릭터가 함께 모여 축제를 즐기는 장면을 연출한다.
마지막으로 이번 축제는 ‘글로벌 K-콘텐츠’인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시즌2와 협업해 국제적 관심을 끌 전망이다.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특별전시, 퍼레이드 등을 개최하여 ‘K-콘텐츠 발원지’ 서울의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린다.
'2024 서울윈터페스타'은 12월 13일 18시 ▴광화문 일대(서울라이트 광화문, 광화문 마켓) ▴청계천 일대(서울빛초롱축제) 일제 점등으로 시작된다. 개막식은 100년 만에 복원된 ‘왕의 길’인 광화문 월대를 ‘아레나(원형극장)’ 형태로 꾸며 시민과 전 세계 관광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신호탄이 되도록 구성한다.
개막식은 과거와 현재, 미래를 잇는 서울의 매력을 클래식, 미디어아트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광화문과 DDP는 미디어아트의 장으로 변신한다. 광화문 전체를 거대한 캔버스로 활용해 전 세계 미디어아트 작가들의 초대형 미디어파사드를 선보이는 ‘서울라이트 광화문’과 서울 대표 미디어아트 축제 ‘서울라이트 DDP’를 통해 겨울밤을 빛으로 물들이며 경이로운 광경을 연출할 계획이다.
‘서울라이트 광화문’은 ‘빛의 축(LUMINIOUS AXIS)’을 콘셉트로 광화문을 중심으로 빛이 세상에 가득 찬다는 의미를 담아 기획된다. 미디어아트 작품은 다비드 하르토노(이탈리아), 다비드 위고노(프랑스) 등 해외 작가들이 대거 참여했고 올해는 ‘미디어아트 관람석’을 조성해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라이트 DDP’는 ‘5 Cheers! : 희망의 응원 릴레이’를 주제로 한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는 시민들에게 보내는 응원·희망의 메시지를 담는다. 세계적인 프랑스 아티스트 ‘장줄리앙’ 작품부터 ‘김선우’, ‘조구만’, ‘JE BAAK’, ‘인생 녹음 중’의 5개의 작품을 옴니버스 형식으로 묶어 상영한다.
광화문광장에는 14m 높이의 대형 크리스마스트리를 중심으로 크리스마스 광화문 마켓이 산타마을 콘셉트로 운영된다. 141개 소상공인이 마켓에 참여할 계획이며 오징어게임 시즌 2 협업 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축제 기간 내내 광화문광장에서 '오징어 게임' 시즌 2 특별전시가 열리며 12월 21일에는 서울광장에서 광화문까지 약 1km 구간에서 총 500여 명의 인원이 참여하는 대규모 퍼레이드가 열린다.
서울 대표 도심 빛 축제 ‘서울빛초롱축제’는 올해도 청계천에서 관람객과 만난다. ‘소울 랜턴(SOUL LANTERN)’을 주제로 전통과 현대의 ‘놀이’를 아우르는 전시를 연출한다. 전통적 빛 조형물부터 세계적 랜드마크까지 240여 개의 전시물이 청계천 일대를 겨울 축제의 장으로 탈바꿈시킨다.
시민들이 겨울마다 손꼽아 기다리는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은 ‘서울, 다가오는 겨울’을 주제로 운영된다. 한강에서 얼음썰매, 팽이놀이를 즐기던 옛 시절의 정취를 살린 공간 디자인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올해는 해외관광객의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디스커버 서울패스(Discover Seoul Pass)’와 제휴하는 등, 관광객 유치에 적극 나선다.
'2024 서울윈터페스타'의 하이라이트인 ‘카운트 다운’과 ‘제야의 종’ 타종 행사는 12월 31일 23시 35분부터 보신각에서 열린다. 지난해 보신각과 세종대로 2곳에서 진행하던 행사를 한곳으로 모아 종소리(청각)와 빛(시각), 시민(픽스몹)이 함께 하는 공감각적 축제로 구성했다.
한국의 전통미를 강조한 K뮤직부터 글로벌 아티스트까지 보신각을 밝힐 다양한 축하공연이 카운트다운을 전후해서 진행되고 타종과 함께 지름 30m 자정의 태양이 보신각에 떠오른다.
올해도 시민들에게 희망을 주고 사회에 귀감이 된 제야의종 타종 참여 시민 대표를 추천받아 33회 타종을 함께한다. 추천은 오는 30일까지 서울문화포털 누리집(culture.seoul.go.kr)에서 하면 되고 선정위원회를 거쳐 최종 확정한다.
이외에도 ‘MZ세대 카운트다운 명소’로 떠오른 DDP에서도 새해맞이가 진행된다. 레이저와 조명이 DDP 전체를 화려하게 비추고 사운드와 불꽃쇼를 함께 연출하며 에너지로 가득찬 카운트다운이 진행된다.
지난해 '서울윈터페스타'를 글로벌 축제로 자리매김하는 데 큰 역할을 한 ‘서울콘’과의 연계도 이어 나간다. 올해도 합계 구독자수가 수십억 명에 이르는 50개국 3,500여 팀의 인플루언서가 참여, 서울의 매력을 전 세계에 확산한다.
‘서울콘’은 글로벌 인플루언서가 주도해 전 세계에 K팝, K뷰티, K패션 등 서울의 라이프스타일을 알리는 박람회다. 올해 2회째로 12월 28일부터 내년 1월1일까지 DDP 일대에서 열린다. K팝 공연, 스트릿 패션마켓, e스포츠 페스티벌, 인플루언서-기업매칭 등 인플루언서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될 계획이다.
'2024 서울윈터페스타' 관련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며 오는 21일부터 SNS 등에서 축제의 기대감을 높여줄 홍보영상, 포스터 등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양정웅 총감독은 “서울윈터페스타를 서울 대표 글로벌 축제로 기획하고 브랜딩 하겠다. 축제를 찾는 시민들이 도심 속 화려한 빛의 향연을 통해 특별한 연말을 보내고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회승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서울윈터페스타'를 찾는 모든 시민과 관광객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서울시 각 부서가 긴밀하게 협업하겠다”며 “'서울윈터페스타'를 통해 겨울철 서울의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전 세계에 알리고, 글로벌 관광객들의 잠재 방문욕구를 자극해 서울을 겨울에도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세계적인 겨울 축제의 도시로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뉴스출처 : 서울시]